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입자치료 방법과 효과, 치료비용 5,000만 원

by 퍼니뷰★™ 2023. 4. 29.
반응형

중입자치료 현존하는 암치료 중에 가장 최신 치료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입자치료란 방서선 치료의 일종이지만 효과는 그의 2-3배이며, 무거운 탄소 입자를 사용하여 암세포에만 직접적으로 강한 충격을 가하는 치료 방법으로 국내 최초 세브란스 병원이 도입하였습니다. 

 

1. 연세암병원 중입자치료기

중입자치료기는 세계 6개 국가(일본, 독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중국 등) 10여 개 시설에서만 운영 중인 최첨단 방사선 치료장비입니다. 현재 연세의료원에 설치된 중입자치료기는 세계에서 16번째로 설치된 중입자 치료기로써 총 3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비설치 및 시험가동을 거쳐 전립선암 초기 환자에게 국내 최초 첫 치료를 시작했으며 매년 약 1,200명의 암 환자가 중입자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연세암병원은 해외 유명 중입자치료센터와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 연세암병원 중입자치료센터 홈페이지 발췌

그동안은 중입자 치료를 할 경우 중입자치료기가 있는 다른 나라로 가서 치료를 받아야 했고 비용이 1억~2억 정도 들었습니다. 이제 해외로 나가지 않고도 우리나라에서 중입자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고, 치료비용도 해외에 나가서 치료받는 것보다 저렴한 진료비로 치료받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2. 중입자치료 대상 암종

중입자치료는 대부분의 암종에 치료가 가능하나 현재는 전립선암 치료를 대상으로 하며 그 외 암종에 대한 치료는 추후에 공지한다고 합니다. 

- 두경부암 : 두경부는 뇌 아래부터 쇄골 사이의 구조물을 말합니다. 두경부 암이란 코, 부비동, 구강, 안면, 후두, 인두, 침샘, 갑상선 등에 발생한 모든 종류의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두경부에는 냄새를 맡는 비강과 비인두도 속해 있어 두경부에 암이 발생하게 되면 삶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  식도암 : 식도암이란 식도에 생긴 암을 말하여 술, 담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간암 : 흔히 간세포암이라고도 하며 폐암과 더불어 3대 암 중의 하나입니다. 

- 신장암 : 신장암은 대부분 신질에서 발생하는 신장 세포 암을 말합니다. 

- 전립선암 : 전립선에 생기는 암이며, 전립선암은 뼈에 전이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뇌기저부종양 : 두개골의 바닥면과 만나는 뇌의 깊은 부위에서 생기는 다양한 종양을 말합니다. 

- 폐암: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 췌장암 : 췌장암에는 여러 종유가 있으나 90% 이상은 췌관의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 하면 췌관 선암을 말합니다.  

- 직장암 : 대장과 항문사이에 생기는, 대장의 끝에 있는 직장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직장암이라고 합니다. 

- 골, 연부조직육종 : 육종은 크게 악성 골종양과 연부조직 육종으로 구분하며 뼈, 연골, 지방, 근육, 혈관, 신경 등의 비상피성 결합조직에서 발생한 종양을 말합니다. 

 

3. 중입자치료 효과 및 치료 비용

4월 28일 국내 최초 중입자치료가 연세암병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국내 첫 1호 중입자 환자(전립선암 환자)의 말, "첫 환자가 되어서 영광스럽고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고통이 없고 치료받았는지 안 받았는지 흔적이 없거든요. 굉장히 편안합니다." 국내 첫 중입자치료 환자인 60대 남자 환자는 치료기에 편안하게 누운 상태에서 치료를 받았으며 1회 치료에 2분이 소요되었고 총 12회에 걸쳐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중입자치료는 치료 시 통증이 없으며 치료시간이 2분 정도로 짧고, 입원이 필요 없어 환자가 치료 후 바로 집으로 귀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방사선 치료는 암세포에 도달할 때까지 정상세포 조직도 파괴하는 하는 반면, 중입자치료는 암세포에 도달한 뒤 방사선을 내뿜어 암세포와 암세포 주변의 세포만 파괴하는 방식입니다. 혈액암이나 전이가 진행된 암의 경우 아직까지는 치료가 불가하다고 합니다. 국소적으로 일부분만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병이 일단 전이가 된 상황이면 연세암 병원에서는 전이암, 말기암 환자에 대한 치료는 연구를 더 진행한 뒤 수년 뒤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재 연세암센터에 많은 암환자들의 문의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기존 치료법으로 어려운 환자부터 선정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치료비용의 경우 5,000만 원이며 환자가 모두 부담해야 한다고 합니다. 국내에 중입자 치료기 도입으로 인해 해외 원정 치료는 현저히 줄어들 것으로 보이며 중입자치료 관련한 보험 상품들이 향후 곧 출시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